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배당금이란 무엇인가요? 실시간 배당 순위 확인
    경제 2023. 5. 5. 23:41
    반응형

     

     

    배당금이란? 주식을 하게 되면 나도 모르게 배당금이 발생해서 주식 통장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있어요. 특히나 우량주, 삼성전자, 현대 등 대기업들은 주식이 배당금이 있어서 요즘같이 은행금리가 낮을 때 주식에 투자를 해 배당금을 받는 경우도 있어요. 

    배당금에 대해서 어떤 뜻인지 알아보고, 배당금 실시간 조회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배당금이란?

     

    배당금이란 기업이 직전 사업년도에 이익을 발생시켜서 회새에 누적해온 수익(이익잉여금)의 일부를 기업 소유주 즉, 주주라고하죠 ! 주주들에게 분배하는 것을 말해요. 보통은 3월중 주주총회를 많이들 하는데요, 이때 주주총회를 통해서 배당금을 얼마로 할 지 정하고 배당금을 지급해줍니다. 배당금은 현금 또는 주식으로 지급을 해줘요. 

     

    [주식배당과 현금배당의 차이]

    주식배당 배당을 주식으로 받는 경우
    현금배당 배당을 현금으로 받는 경우

    예를들어서 A기업에서 배당이 발생했을 경우, 한 주당 1,000원의 배당일 경우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 x 1,000원으로 환산해서 현금으로 주식통장으로 입금이 됩니다 ! B기업에서는 100주를 가지고 있을 경우 10주를 배당받을 경우 110주로 늘어나있을 거에요. 주식배당은 일정 비율로 주주들에게 지급을 하는거죠. 주식배당은 주식의 순매수의 수요를 증가시키고 주가를 상승시킬 수 있어요. 하지만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면 기업의 발행 주식수가 증가하게 되고, 주주들의 보유 비율과 주당 배당금을 감소시킬 수 있죠. 

     

     

    [배당의 지급 횟수]

    분기배당 1년에 총 4회 배당금 지급
    반기배당 1년에 총 2회 배당금 지급 / 보통 6월30일이 반기 배당기준일, 12월31일이 결산 배당기준일
    결산배당 1년에 한차레 배당금 지급 
    -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며 보통 12월 31일이 배당 기준일이다.
    - 결산배당을 기말배당이라고도 합니다.

    배당은 1년에 몇번 지급하는지 알게 되었는데 언제 돈이 들어오나? 그것도 궁금하실거에요!

    결산배당금주주총회일로부터 1개월 이내 지급하도록 되어있고, 분기배당금과 반기배당금이사회결의일로부터 20일 이내 지급하도록 되어있어요. 

     

     

     

     

     

     

     

     

     

    실시간 배당 순위 확인하기

     

     

    실시간 배당 순위 확인 클릭 해 들어가보면 아래 사진 처럼 정보가 나올거에요. 

    보통주인지 우선주인비 구분해서 볼수도 있고, 배당금 얼마인지, 배당상황 등에 대해서도 볼 수 있어요. 

     

     

     

     

     

    KSD 중앙정보포털 사이트에서 주식 배당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배당금은 분기별, 반기, 결산때 주주총회에서 결정을 하기 떄문에 미리 확인은 어려워요. 하지만! 지난 3년 동안의 배당 내역을 보고 언제 어느정도의 배당을 줬는지 예측이 가능하기에 분석해보고 투자를 하면 됩니다. 보통 일반적인 회사들은 작년도와 비슷하게 하거나 유지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이에요. 

     

     

     

    그렇다면 언제까지 주식을 보유하거나 사면 배당을 주나요??

    주식결제일은 D+2 일이므로 +2일 전까지 주식을 매수하면 됩니다 ! 

     

    예를들어 배당기준일이 12월30일 이라면 12월 28일 18:00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어요.

    3~4일 정도 보유하고 있다가 넘어가는 해에 팔아도 배당금이 들어온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